...

경상북도

경북도, 미세먼지 대책추진 컨트롤 타워 출범

영천시민신문기자 2019. 3. 16. 09:00
반응형



경북도, 미세먼지 대책추진 컨트롤 타워 출범



미세먼지 특별대책위원회 첫 회의 가져... 민간전문가 16명 포함 20명으로 구성




경상북도는 도민이 피부로 체감할 수 있는 수준의 미세먼지 저감대책을 마련하고 강력한 추진동력 확보를 위하여 각 분야 전문가 16명이 참여하는 경상북도 미세먼지 특별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15() 첫 회의를 가졌다.



 

경상북도 미세먼지 특별대책위원회는 미세먼지 저감 및 관리계획 수립 도민 건강관리 지원사업 미세먼지 집중관리구역 지원사업 등에 대한 자문 역할을 하며, 미세먼지 대책과 관련한 전 과정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게 된다.



 

위원회는 윤종진 경북도 행정부지사를 위원장으로 대기환경, 의학, 산업계, 기관협력 등 다양한 분야의 민간전문가 16명과 위원장을 포함한 당연직 공무원 4명으로 구성했다.


 

이 날 회의에서는 그간 경북도의 성과가 도민이 체감하는 수준에는 미치지 못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효과 중심의 미세먼지 대책의 우선순위를 정립하고 도민건강 및 경제에 미치는 영향,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미세먼지의 실질적 저감방안에 대하여 논의했다.


 

또한, 도민과의 소통창구로서 도민들에게 미세먼지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여 도민들의 이해도를 높이고 불안감을 해소하는데 힘쓰기로 했다.


 

아울러, 학교나 어린이집과 같이 미세먼지에 취약한 사람들이 주로 이용하는 시설의 실내공기질 개선 노력과 농축산 시설 등 사각지대의 배출원 관리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미세먼지는 도민이 가장 중요한 환경문제로 인식하는 현안인 만큼 위원들은 미세먼지 대책 추진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다해 달라고 당부하면서

 

위원회 활동으로 위원들의 역량을 경북 상황에 맞는 미세먼지 대책에 최대한 접목하여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을 추진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미세먼지 특별대책위원회 민간위원 명단

김진욱

경상북도의회 의원

김해동

계명대학교 지구환경학과 교수

황인조

대구대학교 환경공학과 교수

김영훈

안동대학교 환경공학과 교수

임호진

경북대학교 환경공학과 교수

남광현

대구경북연구원 재난안전연구센터장

박병춘

한국에너지공단 대구경북지역본부장

장영호

경북경영자총협회 상임부회장

정상용

한국환경공단 대구경북지역본부장

진영주

포스코 환경자원그룹장

이대형


경상북도 교통영향평가심의위원회 위원



경북도립대학교 토목과 교수

이경수

영남대학교 예방의학과 교수

신경철

영남대학교 호흡기알레르기내과 교수

김현미

안동의료원 기획조정실장

이현철

()지구이앤씨 대표


경주환경보존협의회 회장

최성윤

()자연보호중앙연맹 경상북도협의회 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