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상북도

농어촌 어르신 의치보철사업 30억 4천여만 원 투자

영천시민신문기자 2011. 8. 25. 11:30
반응형

 

농어촌 어르신 의치보철사업에 30억4천8백만원 투자

- 도내 만65세이상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 저소득층 어르신 지원 -

 

경상북도는 올해 국비와 지방비 30억4천8백만원을 투자하여 도내 농어촌지역에 거주하는 만65세 이상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와 차상위 의료급여수급자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노인의치보철 구강보건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 사업대상자가 없을 경우 만60세 이상 가능

 

의치보철사업은 전부의치와 부분의치 시술로 구분 지원된다. 전부의치 시술은 아래위턱 양측에 치아가 없으며 틀니를 갖고 있지 않거나, 현재 치아의 기능이 불가능하거나, 아래위턱 중 한쪽에 치아가 전혀 없는 상태에 있는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지원된다.

 

○ 부분의치 시술은 아래위턱 양측 어금니가 없는 어르신 중 잇몸상태가 양호하거나, 아래위턱 한쪽에 어금니가 없는 사람 중 잇몸상태가 양호한 어르신에게 지원된다.

 

 

시술에 따라 지원되는 1인당 최대금액은 전부의치는 150만원, 부분의치는 238만원이 지원된다.

 

○ 시술지원을 받으려면 시군 보건소를 방문하여 면담을 통하여 대상자로 선정되면 지정 의료기관에서 시술을 받을 수 있다.

 

6월말 현재 도내 의치보철지원사업의 시술혜택을 받은 어르신은 1,303명으로 전부의치가 733명, 부분의치가 570명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경북도는 의치보철사업과 함께 노인불소도포사업, 스케일링 사업, 의치보철사후관리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 노인불소도포와 스케일링 사업은 65세 이상 노인(저소득층 우선)을 대상으로 1인당 26천원을 지원하여 노인들의 잇몸질환관리와 시린이 방지에 도움을 주고 있으며,

 

○ 의치보철사후관리사업은 의치보철사업으로 무료틀니를 기 시술 받은 노인에 한하여 사후관리 1년 이후부터 4년간 사후관리 시 소요되는 일부 비용에 대하여 1악당 10만원 범위 내에서 지원하고 있다.

 

○ 경북도 관계자는 농어촌지역 저소득 어르신들이 보건소를 통해시술 혜택을 더 많이 받을 수 있도록 권장했다.

반응형